1950 ~ 1960 년초의 싱글채널 or 리드식 멀티 채널 기체의 해석 입니다.
도면은 멋진 청사진으로 프린트 된 SUPER TIGER 3 (MK) Balsa KIT 입니다.
1950 ~ 1960 년초의 싱글채널 or 리드식 멀티 채널 기체의 일반적인 특성 입니다.
1. 무선 조종기로 컨트롤 한다기 보다는 기체에 자율 안정성을 주어서 그 자체가 스스로 날도록 설계된 기체 입니다.
- 기체는 컨트롤 하지 않아도 그대로 계속 나는 안정성이 좋은 기체 입니다.
2. 익형은 클라크 Y (익단면 윗부분은 곡선이고 아래면은 평면) 가 적용 됩니다.
- 익형의 특성상 엔진 컨트롤(회전수) 조작 만으로 상승, 하강 비행이 됩니다.
- 속도에 대해 양력차가 큰 익형이기에 엔진컨트롤을 하이로 비행하면 양력이 증가해서 기체가 상승 합니다.
- 클라크 Y 익형은 실기에도 사용되며 실속 특성이 좋습니다.
3. 주익의 부착 각도도 1 ~ 3 도로 엔진 컨트롤 하이에서는 상승하는 경향이 현저해지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4. 상반각이 곡예성능의 열쇠를 쥐고 있는데 고익기는 상반각 4 ~ 7 도 저익기는 상반각 11 ~ 13 도로 설계 되었습니다.
- 선회는 기체의 복원력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선회시 비행자세에 따른 해당키가 필요 없습니다.
- 상반각이 큰 기체 이므로 침하나 선회시 받음각이 발생하고 양력차로 인해 기체가 복원 됩니다.
5. 고익의 특성상 주익 위치에 있는 양력중심보다 기체중심이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원래로 되돌리려는 복원성이 작용 합니다.
- 러더 만으로 일반적인 선회가 가능 합니다.
6. 에일러론이 없으므로 좌우 안정을 위해 주익 익단부 2 ~ 3 도 비틀내림을 주어서 실속하려는 느낌을 제거 합니다.
- 이 비틀어져 내림은 주익의 받음각이 커졌을때 일어나는 실속을 완만히 합니다.
7. 기체성능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모멘트 배분 (동체 전장을 익현으로 나눈 값)도 리드식 RC 장치에 맞춘 설계 입니다.
- 도면에 모멘트의 배분까지 기록 되어 있는 것이 당시 설계도의 특징중 하나 입니다.
- 노즈 모멘트는 1 ~ 1.2 정도 이고 테일 모멘트는 2.6 ~ 2.8 정도로 설계 되었습니다.
- 리드식 RC 기체는 짧은 노즈 모멘트 & 긴 테일 모멘트가 특징 입니다.
- 긴 테일 모멘트는 러더, 엘리베이터의 펄스 움직임(임의의 조종 각도를 유지할 수 없음)에 부드러운 자세 변화를 보여 줍니다.
참고로, 리드식 멀티채널 기체에 프로포셔널 조종기를 사용하려면 테일 모멘트를 짧게 설계변경 하는 것이 비행성능에 더 좋습니다.
8. 수직 미익은 높이가 높고 면적이 충분하며 적은 러더이지만 조작시 러더가 잘 들어서 반경이 작은 선회도 제대로 비행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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