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Tech one 에서 제조 판매하는 F3P "METIS"를 제작해서 F3P AM 비행을 연습하려 했습니다만 ......
인도어 시즌이 지나서야 기체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시즌도 지났고 해서 좀더 난이도를 높여서 VPP 시스템을 적용해서 역피치 후진비행이 가능하게 마무리 하였습니다.
드디어 작업 끝 ~~~~~~~~
F3P "METIS" 제작기 Part 2 에 이어서
에일러론 조립에 들어 갑니다.
기존 키트에 들어있는 카본로드와 카본스트립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에일러론 장착 완료 !
엘레베이터 제작
엘레베이터까지 장착 완료 했습니다.
이런 방식의 조립이 제가 선호하는 작업 입니다.
이제 링키지 작업에 들어갔는데요.
전원 넣고 써보 열심히 동작시켜보는데 갑자기 수신기에서 연기가 모락 모락 ~,.~
제일 피곤한 작업을 재작업하게 되었습니다.
수신기가 쇼트나서 먹통이 되어 새 수신기로 바꾸어야 됩니다.
새 수신기로 다시 이식 작업 스타트 ~.~
진짜 하기 싫은 작업이었는데요.
힘들었지만 ....... 완료 ^^
에일러론 서보도 부하를 걸고 동작시켜주니 ..........
OUT ㅠ.ㅠ
서보 교체작업에 들어 갔습니다.
에일러론 링키지 마무리 ^^
스러스트 벡터 비행은 다음으로 미루고 VPP 비행부터 연마해 보기로 합니다.
사실 무게 중심때문에 결정하게 되었는데요.
VPP 시스템은 40 g 이고 스러스트 벡터 장비는 26 g 이라서 지금기체 상태로 볼때 뒤가 많이 무겁습니다.
그래서, 스러스트 벡터용 서보는 제거 했습니다.
VPP 용 서보로 쓸 예정 입니다.
동체 상부를 부착 했구요.
러더 링키지 장착에서 뭔가??? 텐션이 맞지 않아서 좌,우 타각차이가 너무 많이나고 서보에도 엄청나게 부하가 걸렸습니다.
그래서, 러더 링키지도 다시 재작업 !!!
링키지를 평행에서 크로스 와이어 방식으로 변경 했습니다.
모터+펠라를 제외한 작업 완료 상태 입니다.
서보 4 개 장착 상태이구요.
모터+펠라를 제외한 작업 완료 상태 입니다.
베이스 모델 중량은 79 g 입니다.
이 중량이 중요한 것은
1. 단순히 모터 + 펠라만 장착하게 되면 79 g + 17 g = 96 g
2. 스러스트 벡터를 장착(서보 1개 추가)하게 되면 79 g + 26 g = 105 g
3. VPP 시스템을 장착하게 되면 79 g + 40 g = 119 g
3D 비행의 시스템 선정에 따른 기체 중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터 + 펠라만 장착하게 되면 79 g + 17 g = 96 g
이 기체 메뉴얼의 배터리 제외 중량은 120 ~ 130 g 이었습니다.
메뉴얼보다 24 g이나 감량하게 되어 만족 합니다 ^^
저는 VPP 장비를 탑재하도록 제작하고 있으므로 계속 작업을 이어 갑니다 ^^
여기까지 오는데도 쉽지 않네요 ~,.~
우여곡절끝에 VPP 시스템 장착 완료 ^.~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마무리 중량은 119 g (서보 5개 + VPP 시스템 적용, 배터리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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