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기체는 MERMAID Flying Boat (EZ) KIT 입니다.
국내에 이 기체를 비행해 보신 Y님이 계십니다.
Y님께 이 기체에 대해서 문의 하였고 회신해 주신 내용이
"저는 이수후 첫턴에서 바로 꼬이며 실속으로 추락해 버려서 비행기 특성 파악도 못했습니다.
아마 무게중심이 한참 위에 있어서 한번 기울어지면 회복이 어려운 비행기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순식간에 부숴서 감흥도 없었죠. "
그래서, 이런류의 많은 수상정에 대해서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런류의 수상정을 엔진기체가 아닌 전동기체로 제작하면 비행성이 더 좋아질까 ???
고민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동체에 부착된 주익의 형태로 볼때에는 "고익기" 이지만
Z 방향 무게 중심점이 주익 위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저익기" 이다.
2. 저익기 특성이므로 안정적으로 비행하려면 상반각이 더 있는 것이 좋다.
3. 이런류의 기체는 엔진의 부착각도가 상당히 중요하다.
스러스트라인이 무게중심점과 가깝도록 "업 스러스트"가 들어가야 된다.
4. 만약, 엔진 부착각도가 상,하 0 도이고 주익, 수직미익 부착각도가 상,하 0 도라고 가정한다면
초기 비행시 기체는 하강하려는 특성을 계속 보일 것이고 엘레베이터 업 트림이 상당히 많이 들어갈 것이다.
5. 이때 문제점이 피칭 모멘트가 출력이 되므로 추력정도에 따른 기체의 업,다운 성능이 틀려 진다는 것인데
추력에 따른 엘레베이터 트림이 틀려지게 된다.
랜딩하려고 스로틀을 줄여서 추력을 줄이면 기체의 하강정도가 상당할 것이 예측된다.
그래서, 무게중심점과 가까운 추력선에 맞추어 엔진부착시 업 스러스트 각도를 주게되면
저속, 중속, 고속 에서의 비행특성이 많이 차이 나지 않고 좋아진다.
RC 비행기로는 정적인 트림 상태에서 비행이 가능해진다.
6. 엔진을 장착하지 않고 전동 모터를 장착하고
"변속기와 배터리를 동체"에 장착할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 무게 중심점이 Z 방향 아래로 이동한다.
- 무게 중심점이 주익라인에 있게 되면 "중익기" 주익 아래로 내려올 경우 "고익기" 특성을 가지게 된다.
- 더욱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해진다.
- 모터의 부착각도는 엔진 장착시 보다 업 스러스트를 더 주어서 추력선이 무게중심점 가까울수록 좋다.
이상 입니다.
그럼, MERMAID Flying Boat (EZ) KIT 광고를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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