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Collections

수집엔진 "DZ 170 CDI (YS)" & 엔진 용품 & F3A 풀사이즈 엔진비행기

박성만 2019. 2. 14. 15:36

소장하고 있는 신품 170 CDI 엔진과 관련 악세사리 그리고, 2x2 풀사이즈 엔진비행기 관련 내용을 기록해 둡니다.

올해에는 꼭 풀사이즈 엔진기를 비행하겠다는 각오를 지인들께도 이야기 했지만 블로그에도 포스팅합니다.


2019 년은 비행보다는 제작을 많이하고 대회 참가 보다는 새로운 기체 준비에 시간을 투자 하겠습니다.


소장하고 있는 신품 YS DZ170CDI 엔진 입니다.


DZ 170 CDI Engine 을 이야기 하려면 2007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야지 됩니다.


2007 년 F3A WC 에서 루루 선수가 2위를 하게 되는데요.

OSMOSE 기체에 장착한 YS 엔진이 비행중 꺼져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고 거기에다 전동 패턴기로 전환이 빨라지는 추세까지 ...

쉽게 꺼지지 않는 엔진을 출시해야 되는 압박을 받게된 YS 엔진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신형 시스템이 CDI 엔진 입니다.

그리고, 2009 년 F3A WC 에서 루루 선수가 다시 1위를 탈환하게 되는데요.

기체는 그 유명한 AXIOME 그리고 그당시 장착한 엔진이 바로 YS DZ 170CDI 엔진 입니다.

2009 년 이후 표준장비가 된 카날라이져와 CDI엔진은 그렇게 탄생되어 지금까지 이어집니다.


그런 스토리를 가지고 구입하게 된 YS DZ 170 CDI 엔진을 아직도 비행하지 못하고 소장만 하고 있습니다 ~.~



DZ170 CDI M 마운트 엔진을 구입하고 이후 CDI 컨버젼키트를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실린더헤드 어셈블리와 백프레이트 어셈블리가 들어 있습니다.



CDI 엔진용 실린더헤드가 더 높게 제작되어 있어서 푸시로드 커버 오링에 추가로 가이드가 들어가게 됩니다.


CDI 컨버젼 이후 남아있는 YS DZ 170용 실린더헤드 어셈블리와 백프레이트 어셈블리 입니다.


이제는 이 엔진을 돌려주려고 합니다.


우선 집에 있는  YS DZ 140 엔진을 기체에 올려서 테스트 비행을 완료하는 것이 먼저 입니다.


머플러 세트는  YS DZ 140 엔진에 사용하는 하토리 머플러가 한세트 있구요.


4C 185 엔진까지 커버하는 머플러공방 제품은 YS 170DI 엔진에 장착하려 합니다.


90 ~ 140 까지 사용하는 롱타입머플러도 있는데요.

적용 가능한 100 ~ 115 급 엔진과 140 엔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게 될 것 입니다.


메니폴드는 70급부터 140급까지 가지고 있구요.


데프론 조인트도 준비되어 있고



니시오카제품의 악세사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분의 플로팅 마운트까지 구비되어 있어서 140 ~ 170 엔진을 장착하는데는 문제 없습니다.


이 엔진이 적용 가능한 소장하고 있는 비행기들은 아래에 나열해 두었습니다.


미국에서 공수해온 "포커스 ll"  2x2 기체가 있구요.

모놀로그 풀사이즈 기체도 엔진기로 컨버젼 가능 합니다.




소리새 엔진기도 있구요.






그랜드슬램 엔진기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 기체는 여유있을때 제작하려고 구입해둔 ZN LINE MAJESTIC 풀사이즈 엔진기 입니다.

루루 선수의 기체로 유명 합니다.




MK 탑스타 2 기체도 제작하면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포스팅 해 두었습니다.


수집기체 F3A "TOP STAR 2 (MK)" BALSA KIT & OS 140 RX Engine

http://blog.daum.net/rc-f3a/8551077




소장하고 있는 YOSHIOKA BINGO 기체에도 엔진을 장착할 수 있겠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포스팅 해 두었습니다.


나의 BINGO F3A (YOSHIOKA) Balsa KIT 2017년에는 만들수 있을까 ?

http://blog.daum.net/rc-f3a/8550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