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저익 RC비행기 디자인 특징중 하나는 캐노피 없는 둥근원형 동체 상부 입니다.
개인적으로 돌고래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앞서,
1967년 ATLAS LUCKY 35 (KUNDO) BalsaKIT 살펴보기, 기사, 도면과
http://blog.daum.net/rc-f3a/8552014
1968년 ATLAS MINX 60(KUNDO) Balsa KIT를 살펴 보았습니다.
http://blog.daum.net/rc-f3a/8552017
이번에는 1968년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색적인 기체를 소개 드립니다.
사전에도 번역되지 않는 단어를 가진 'FULLIPAR'라는 이름을 가진 1968년 라디컨기술 2월호 표지모델 입니다.
기체제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폭 : 1,240 mm
전장 : 940 mm
엔진 : Ueda 19
조종기 : Sankyo Digital 2ch
작동방식 : 에일러론 온리
이 사진에서 인상깊은 것은 왼쪽에 있는 카메라??? 인데요.
1968년 전문가용 카메라는 이정도 크기의 장비였나 봅니다.
기체의 타면을 한번씩 보시죠.
특이사항이 보이시나요 ?
러더, 엘레베이터 타면이 없습니다.
앞에서 작동방식에 언급했듯이 '에일러론 온리' 기체 입니다.
스로틀 로우 : 하강비행
스로틀 중속 : 수평비행
스로틀 하이 : 상승비행
에일러론 비례제어 조종입니다.
조종기를 한번 보시죠.
위에서 언급 되었듯이 'Sankyo Digital 2ch' 조종기 인데요.
채널1 : 에일러론, 채널2 : 스로틀 입니다.
1968년 6월 'Sankyo Digital' 조종기 광고 입니다.
이곳에서 사진에 나온 조종기를 찾을수 있는데요.
바로 이 조종기 'Sankyo Digital 2ch' 입니다.
프로포셔널 조종기 관련해서는 1963 년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상위 8 위까지의 선수 모두가 'ORBIT '프로포셔널 방식의 조종기를 사용하면서 리드식 멀티채널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68년 광고이지만 그때까지 프로포셔널 방식의 조종기는 당시 가격으로도 상당히 고가 인데요.
리드식 멀티채널과 프로포셔널 조종기가 혼재하던 시기 입니다.
이 조종기는 '에일러론 온리기'를 비행하기 위한 2ch 비례제어 조종 관점에서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1967년 4월 엔진광고 입니다.
'FULLIPAR2' 기체에 장착된 Ueda Engine 을 보실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 익숙한 브랜드는 아니지만 1967년경에 "이런 브랜드의 엔진도 있었다 "정도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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