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21 Flight

5월 27일 (2020) 비행일지 Part 2 = 사이토115엔진 완파 ㅠ.ㅠ

박성만 2020. 6. 3. 19:34

Carl Goldberg ULTIMATE 10-300 유지비행 입니다.

2019년 6월 20일 비행이후 1년만 입니다.

'칼골드버그 얼티메이트 복엽기' 올해로 26살이 되었네요 ^^

 

비행중 엔진이 완파 되었습니다.

 

깔끔하게 박살나서 더 좋네요 ㅠ.ㅠ

미련없이 폐기 시키는걸로 ....

 

계속 더워지고 있지만 버틸만 합니다.

 

1년만에 비행 나와서 조립 완료 했습니다.

구형 복엽기는 조립성이 더욱 좋지 못해서 잘 안가지고 나오게 됩니다.

 

1995년 생지 완성한 기체인데 기체는 잘 견디고 있습니다.

이 기체는 오랫동안 날리면서 년수를 늘려갔으면하는 바램 입니다.

 

비행한지 6분정도 지났을 시점에 하늘에서 굉음과 함께 무언가가 튕겨져 날아 갔습니다.

 

기체를 긴급회수하고 기체를 보러 가기 전까지는 머플러가 날아간줄 알았는데 ......

 

크랭크케이스가 파손되어서 날아가 버렸습니다.

다행히 김연조 형님께서 잘 찾아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꾸 ~ 벅 ~

 

피스톤의 반쪽이 사라졌네요.

 

원인을 짐작해 보건데  .....

 

내부에서 피스톤이 파손되고 파편등이 내부에서 실린더 헤드를 치면서

강한힘이 실린더케이스에 전달되고

케이스의 약한 허리 부분이 파손되었다고 추정해 봅니다.

 

파손된 피스톤과 파편들이 내부에 많은 스크레치를 내었습니다.

 

깔끔하게 잘려져 나간 크랭크케이스

 

이 엔진을 살릴 이유가 없습니다.

깔끔하게 폐기하는 걸로 .....

 

다음 비행에는 집에 보관중인 YS115S 엔진을 장착해서 비행할 예정 입니다.

 

엔진 파손후 긴급 회수 비행으로 랜딩기어가 많이 휘었지만 ......

 

ULTIMATE 10-300 (SAITO 115)
(첫비행:2015.10.26)
금일비행  누적비행
=====================
     1           11

 

기체는 손상없이 무사히 랜딩했습니다 ^^

 

========================================================

 

비행을 마치고 날씨가 좋아서 백제문화단지를 투어 했습니다.

 

백제문화단지 투어 Part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