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3 Flight

3월 13일 (2022) 비행일지 = 요시오카 F3A 대쉬 60 ( YOSHIOKA F3A DASH FIVE Balsa KIT )

박성만 2022. 3. 15. 07:00

저의 수집기체 ' 요시오카 대쉬 파이브 발사키트 '를 살펴보시죠. 

 

 

수집해둔 발사키트 박스를 오랜만에 오픈해 보았습니다.

 

비가 예보된 날씨

실제로 비가 왔습니다.

 

 

비가 와서 공방에 왔네요.

 

시즌 30 회 방문 & 321 회 리프트 탑승으로 21/22 스키를 마무리하고

장비를 공방에 보관해 두었습니다.

 

 

오후 늦은시간 비가 그쳐서

 

비행장에서 힐링의 시간을 보내었습니다.

 

커피 한잔 마시면서

 

색색의 카울들을 바꾸어 가면서 기분 전환 했습니다.

 

집에 와서는 가족들과 이야기 나누며 술한잔 마셨는데요.

 

맥주잔을 보고 있으니까 옛날 생각이 나네요.

어쨌든,

스키 시즌 마무리의 아쉬움을 달래었고

 

다시 RC에 전념할 수 있는 다짐을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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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 키트 이야기 No. 17

 

요시오카 대쉬 45 & 60 발사키트를 신품으로 소장하고 있습니다.

 

YOSHIOKA DASH 25 기체는 현재도 비행중 인데요.

아래의 링크에서 비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rc-f3a/8551697

 

9월 18일 (2019) 비행일지 = 편안한 25엔진 비행기

제가 좋아하는 기체는 편안한 25엔진 비행기 입니다. 사실 특별한 비행성능이 나오는 것은 아닌데요. 가볍게 비행하기 좋아서 스트레스 해소 목적에 아주 잘 어울리는 취미 아이템이 25급 엔진

blog.daum.net

 

1973 F3A WORLD Champion YOSHIOKA 선수

 

'요시오카 대쉬'를 설명하려면 먼저 ' YOSHIOKA MODEL FACTORY '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보시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1976년 요시오카 모델 팩토리를 창업하고

MK 사장님 설계의 MK BLUE ANGEL 60 기체 비행을 마무리한 후

 

요시오카 선수 설계의 첫 F3A 기체가 1977년 F3A 대회 출전기 URSA MAJOR 60 입니다.

 

위의 사진은 1978년 1월 기사 입니다.

 

YOSHIOKA URSA MAJOR 60

1979년 2월 기사 

 

 

YOSHIOKA MODEL FACTORY CITATION 60

1981년 F3A 전일본선수권 우승기체 입니다.

 

요시오카 선수 설계의 두번째 F3A 전용기체 입니다.

 

1984년 7월 기사 인데요.

 

요시오카 선수 설계의 3번째 F3A 전용기체 DASH 60 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rc-f3a.tistory.com/8550047

 

DASH Five 초기모델 (YOSHIOKA) 기사

아래의 F3A 일본선수권 사진은 1984 년 7 월의 라디컨기술에서 발쵀한 사진 입니다. 당시 MK AURORA 는 발매전 이었고 나루케선수의 기체가 COSMOS 에서 AURORA로 진화되어 출전 했습니다. 스즈키(형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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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8월에는 FLASH 60 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요시오카 선수 설계의 4번째 F3A 전용기체 입니다.

 

제 눈에는 너무 아름답게 보이는 사진 입니다.

 

FLASH는 역시 나이프엣지 비행 !!!

 

 

1980년대 후반의 YOSHIOKA MODEL FACTORY CATALOG 입니다.

 

 

얼사메이저, 싸이테이션, 대쉬, 플래쉬 등의 기체를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소장하고 있는 키트의 박스를 열었습니다.

 

근데, 도면이 없네요 ㅠ.ㅠ

 

https://rc-f3a.tistory.com/6652307

 

[스크랩] KIT 살펴 보기 "DASH FIVE" (YOSHIOKA)

안녕하시죠.오늘 기다리던 KIT가 도착 했습니다.주변에서 맨날 옛날 KIT 타령이라고 구박하지만서도따끈한 발사 KIT는 제작도 기쁘지만 소장하고만 있어도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언젠가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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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에 키트를 구입하고 썼던 글에는 분명 도면이 있었습니다.

 

제가 키트를 여기저기 빌려주기도 하고 도면도 복사해 드리기도 하는데 ........

이러저런 활동으로 잃어버렸나 봅니다.

참 난감한 상황 이군요.

 

참고로 도면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0048

 

DASH Five (YOSHIOKA) 도면

초기 DASH Five의 주익/동체는 1670 mm / 1460 mm 에 측방배기 엔진이 적용 되었으나 훗날 진화되어 주익/동체 1770 mm/ 1580 mm에 후방배기 엔진이 장착되고 언더카울이 적용된 형태가 됩니다. DASH Five (YOSH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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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오카 대쉬 60 박스의 포장 난이도는 극상 입니다.

 

난이도의 의미는 박스의 내용물을 꺼낸 후 다시 집어 넣을수 있는 정도 인데요.

 

많은 발사 키트들 중에서 특히 YOSHIOKA DASH FIVE Balsa KIT 가 가장 어려운 키트중 하나 입니다.

 

1980년대 중반 F3A 기체 AURORA, COSMOS 등등과 비교하면 아주 투박한 형상 입니다.

 

기제의 제원 이구요.

 

참고로 120급 DASH 기사를 링크해 두었습니다.

 

DASH FIVE 도면을 보시면 2C-60 엔진과 4C-120 엔진 모두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비행해 보신 선배님의 말을 빌리면 2C-60으로는 파워가 좀 부족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현재의 감량된 기자재를 장착하면 1980년대중반 기체 설계에 반영된 중량보다 많이 감량이 가능하기에 충분한 비행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60 한노 스페샬 엔진이 어울릴 듯 합니다 *^.^*

 

박스의 내용물 중에서 특이사항은 주익 체결용 알루미늄 파이프 입니다.

 

요즘 ARF 키트들에는 주익 체결용 카본 파이프가 기본으로 들어있지만 1980년대 기체에서는 굉장히 드문 케이스입니다.

 

1980, 90년대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패턴기는 주익 일체형이었습니다.

 

주익이 2 m가 되어도 일체형으로 제작된 2 m 주익을 운반하고 동체에 바로 체결하던 시절 이었습니다.

 

그당시 엔진 패턴기에 주익 분리형은 구조적으로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비행 횟수가 많아질수록 엔진 진동으로 인해서 주익 체결부가 마모되어 비행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DASH 45 & 60 의 경우 제작의 난이도가 증가되고 구조적 불리함으로 인해서 일반적인 취미가 분들의 사랑을 받던 기체는 아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서 국내에 많은분들께서 소장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콜렉터 입장에서는 장점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제가 아시는 지인분들 최소 5분 정도는 이 기체를 키트 상태 또는 제작 상태로 소장하고 계십니다.

 

또 그만큼 매니아도 많은 기체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요시오카 모델 팩토리에서 판매하던 기체중 가장 하이엔드 기체였기 때문 입니다.

 

박스 내용물에서 조종사 인형이 보이지 않아 여기저기 찾아보니 ...

 

또 3개가 나오네요 *^.^*

 

하나가 남습니다.

 

이건 또 어디서 온걸까 ?

 

큰 인형을 대쉬 키트에 넣어주고

작은 인형은 플래쉬 60 키트에 넣어 두었습니다.

 

키트내 목공 가공품의 극상은 MK 고급 키트들을 보시면 감동의 물결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 기체는 역시나 투박 합니다.

 

소중한 언더카울 !!!

 

발사 키트를 카피하려고 할 때 가장 난이도가 높은 부품 입니다 ㅠ.ㅠ

 

 

YOSHIOKA DASH FIVE Balsa KIT 낙찰 가격은

2021년 10월 기준으로 위의 금액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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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 시즌 24 회차 (2022.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