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제작,작업

ULTIMATE 10-300 (C.G) 제작일지-4 (2008.12.14)

박성만 2008. 12. 15. 02:20

1995년 생기완성후 13년간 집 베란다에 숙성중이었던 ULTIMATE 10-300 (Carl Goldberg)을 제작 중입니다.

 

12월 14일 일요일 비행은 사정상 못했던 관계로 남는시간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계속 작업하던 주익 지지대의 코트작업은 트림 넣기 전까지 완료 하였습니다

 

 

 동체 코트 작업전 엘레베이터와 러더의 링키지 작업이 선행되면 차후의 작업이 훨씬 쉬워지고

정확한 링키지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서 먼저 링키지 홀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체 도면에 나와있는 링키지 작업은 제 마음에 들지않아서 링키지 홀 부위를 발사로 보강한 후에

기존 동체에 커팅되어 있는 링키지 홀을 발사로 메운후에

제가 링키지 홀을 뚫고 싶은곳에 가는 줄로 먼저 링키지 홀을 조금 만들어 줍니다.

 

 

 

 기존에 작업된 엘레베이터용 링키지홀에 드릴로 홀을 뚫어주고 링키지로드가 들어갈 위치를 잡아준 후에

 

 

 드릴이 작업된 링키지 홀을 가는 줄로 다시 한번 위치를 잡아주고 마무리 작업을 해 줍니다.

 

 

 다음은 러더용 링키지 홀 작업 입니다.

우선 써보가 탑재될 공간과 링키지가 배치될 공간을 확인하여 작업할 위치를 선정해 줍니다.

 

 

 엘레베이터와 동일한 방법으로 러더용 링키지홀을 만든후에

안테나 파이프를 시아노를 이용하여 고정해 줍니다.

아시다시피 러더용 링키지는 Pull Pull Wire System 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의 작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제 동체 코트 작업전의

엘레베이터와 러더의 링키지 홀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동체 왼쪽 측면에 흰색 코트작업후 기존에 작업된 엘레베이터와 러더의 링키지 홀을

인두를 이용하여 마무리 작업을 하면 링키지 작업전의 엘레베이터와 러더의 링키지 홀 작업이 완료 됩니다.

 

 

  마찬가지로 동체 오른쪽 측면에 링키지 작업전의 엘레베이터와 러더의 링키지 홀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비행 동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