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제작,작업

SUPER QB 25 H (PILOT) 리스토어 작업 -2

박성만 2017. 8. 9. 21:38

엔진 장착 SUPER QB 25 H (PILOT) 리스토어를 계획했었는데 마음이 바뀌 었습니다.

 

브러쉬드 모터 장착 SUPER QB 25 H (PILOT)를 제작해 보려 합니다.

 

우선, 이 기체가 비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되는데요.

 

엔진 장착 SUPER QB 25 H (PILOT) 기체 제원을 참고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브러쉬드 모터 장착시 비행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브러쉬드모터와 관련 장비들 입니다.

위의 장비들을 적용해서 비행 가능 유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980 ~ 1990 년대의 브러쉬드 540급 모터로 비행해 보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의 공식은

 

1. 모터 : 기어다운 유니트를 적용한 브러쉬드 모터

2. 펠라 : 9 x 8 (기어다운 유니트 장착)

3. 배터리 : 니카드 7.2 V 1,200 ~ 1,700 mAh

4. 변속기 : 변속기 없이 AUTO CUT-OFF RELAY 사용

5. 기체 제원 : 주익 1,200 mm / 동체 900 mm

6. 비행중량 : 1,200 g

 

Q.B 25 H 제원이 브러쉬드 540 모터 적용 데이터와 비슷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파워시스템을 적용하는 1차 관문은 넘겼습니다.

 

32 엔진 중량 확인

 

25 엔진 중량 확인

 

프로펠러 + 스로틀서보 + 연료통 중량 확인

 

PROPO 중량 확인

 

랜딩기어 중량 확인

 

이제 전동기 장비 확인 들어 갑니다.

 

일반 540 모터 중량 확인

 

싱글 스톡모터 중량 확인 (케이블 포함)

 

1987 WORLD CHAMPION TRINITY J POWER 모터 중량 확인

 

1989 년산 SUPER QB 25 H (PILOT)를 도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989 년산 SUPER QB 25 H (PILOT) 이어서 1987 WORLD CHAMPION TRINITY J POWER 모터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모터 + 기어다운 유니트 중량 확인

 

변속기 + 프로펠라 중량 확인

 

7.4 V Lipo 900 mAh 배터리 중량 확인

 

7.4 V Lipo 2,000 mAh 배터리 중량 확인

 

 

 

PROPO 중량 확인

 

랜딩기어 중량 확인

 

3차륜 적용 추가로 장착되게 될 경우 추가 중량 확인

 

결론은 "비행 가능하다" 입니다.

 

Q.B 25 전동기 프로젝트, 엔진기 중량 : 1,250 ~ 1,400 g

 

엔진기 중량 (기체 제외) : 895 g

엔진 : 264 ~ 343 g

스로틀, 펠라, 연료통 : 103 g

프로포 : 303 g

랜딩기어, 바퀴 : 146 g

 

전동기 중량 (기체 제외) : 총 473 g

모터, 기어박스 : 224 g

변속기, 펠라 : 34 g

배터리 7.2 V Lipo 900 ~ 2,000 mAh : 51 ~ 99 g

프로포 : 86 g

랜딩기어, 바퀴 : 30 g


SUPER QB 25 H (PILOT) 브러쉬드 모터 장착시 예상 비행 중량

= 1,400 - 895 + 473 = 978 g

 

978 g 비행중량 예상되며 비행은 가능하다고 판단 됩니다.


900 g 이하로 제작된다면 아주 만족스러울텐데요 ^^

 

기체 제작은 진행 하기로 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