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장착 SUPER QB 25 H (PILOT) 리스토어를 계획했었는데 마음이 바뀌 었습니다.
브러쉬드 모터 장착 SUPER QB 25 H (PILOT)를 제작해 보려 합니다.
우선, 이 기체가 비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되는데요.
엔진 장착 SUPER QB 25 H (PILOT) 기체 제원을 참고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브러쉬드 모터 장착시 비행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브러쉬드모터와 관련 장비들 입니다.
위의 장비들을 적용해서 비행 가능 유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980 ~ 1990 년대의 브러쉬드 540급 모터로 비행해 보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의 공식은
1. 모터 : 기어다운 유니트를 적용한 브러쉬드 모터
2. 펠라 : 9 x 8 (기어다운 유니트 장착)
3. 배터리 : 니카드 7.2 V 1,200 ~ 1,700 mAh
4. 변속기 : 변속기 없이 AUTO CUT-OFF RELAY 사용
5. 기체 제원 : 주익 1,200 mm / 동체 900 mm
6. 비행중량 : 1,200 g
Q.B 25 H 제원이 브러쉬드 540 모터 적용 데이터와 비슷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파워시스템을 적용하는 1차 관문은 넘겼습니다.
32 엔진 중량 확인
25 엔진 중량 확인
프로펠러 + 스로틀서보 + 연료통 중량 확인
PROPO 중량 확인
랜딩기어 중량 확인
이제 전동기 장비 확인 들어 갑니다.
일반 540 모터 중량 확인
싱글 스톡모터 중량 확인 (케이블 포함)
1987 WORLD CHAMPION TRINITY J POWER 모터 중량 확인
1989 년산 SUPER QB 25 H (PILOT)를 도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989 년산 SUPER QB 25 H (PILOT) 이어서 1987 WORLD CHAMPION TRINITY J POWER 모터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모터 + 기어다운 유니트 중량 확인
변속기 + 프로펠라 중량 확인
7.4 V Lipo 900 mAh 배터리 중량 확인
7.4 V Lipo 2,000 mAh 배터리 중량 확인
PROPO 중량 확인
랜딩기어 중량 확인
3차륜 적용 추가로 장착되게 될 경우 추가 중량 확인
결론은 "비행 가능하다" 입니다.
Q.B 25 전동기 프로젝트, 엔진기 중량 : 1,250 ~ 1,400 g
엔진기 중량 (기체 제외) : 895 g
엔진 : 264 ~ 343 g
스로틀, 펠라, 연료통 : 103 g
프로포 : 303 g
랜딩기어, 바퀴 : 146 g
전동기 중량 (기체 제외) : 총 473 g
모터, 기어박스 : 224 g
변속기, 펠라 : 34 g
배터리 7.2 V Lipo 900 ~ 2,000 mAh : 51 ~ 99 g
프로포 : 86 g
랜딩기어, 바퀴 : 30 g
SUPER QB 25 H (PILOT) 브러쉬드 모터 장착시 예상 비행 중량
= 1,400 - 895 + 473 = 978 g
978 g 비행중량 예상되며 비행은 가능하다고 판단 됩니다.
900 g 이하로 제작된다면 아주 만족스러울텐데요 ^^
기체 제작은 진행 하기로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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