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019 Flight

4월 29일 (2018) 비행일지 = RC 동료들과 함께

박성만 2018. 4. 30. 00:46

RC 동료들과 만나면 RC에 대한 정보도 많이 듣게 되지만 세상사는 이야기를 듣는 것도 정말 재미 있습니다 ^^


오전에 일찍 나와서 첫비행을 합니다.

어제 대전모형항공클럽 부회장님과 총무님께서 비행장 풀깎기를 마친 덕분에 활주로 상태는 최상 입니다 !


WIND S 110 E
(처녀비행:2016.11.09)
금일비행     누적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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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287
(6 Cell = 1B: 60 /  / 3B: 106 / 4B: 97 /  / 6B : 89 / 7B: 101 / 8B: 114 / 9B: 111)
(4 Cell = 1B: 97 / 2B: 71 / 3B: 85 / 4B: 65 / 5B: 72 + 6B: 90 / 7B: 101 + 8B: 99 /  / 11B: 14 / 12B: 14)
(2 Cell = 1B: 35 / 2B: 46 / 3B: 47 / 4B: 38 / 5B: 38 / 6B: 111 / 7B: 98 / / 9B: 97 / 10B: 92)


RC 클럽 동료들과 만나면 RC 이야기도 좋지만 세상사는 이런저런 이야기도 너무 즐겁습니다 ^^



기체구조가 특이해서 사진에 담았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적용하고 있는 구조인데 저는 처음 이네요.

한수 배웠습니다.




RC 친구 Kim.K.H 은 3D 비행을 정말 잘 합니다.

비행은 롤링루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물론 다 아는 내용이지만,

저의 조언은

1. 포 포인트로 끊어서 연습해라.

2. 배면 나이프 엣지 루프를 잘해야 된다.

3. 배면 나이프 엣지 루프로 3/4 ~ 4/4 루프시에 엘레베이터로 밀고 당기고를 인위적으로 해보면서 조작 키웍을 익혀라

4. 4/4 루프시에는 에일러론을 넣으면 빨리 감기게 되니까 적은 에일러론 타각 + 러더를 받치는 것만으로도 롤링과 루프가 동시에 조작 되어진다.

5. 4/4 루프시의 조작이 80 % 이기 때문에 키웍에 대한 자신감이 없으면 무조건 여기에서 무너진다.

였습니다.




인도어비행 에서 F3A F-19 첫번째 메뉴버를 연습하면서 견적이 발생 했습니다.

원인은 4/4 롤링루프에서 역라다 조작 ~,.~

결국, 모터를 파손 시켰네요 ~.~



https://nsrca.us/index.php/powerpoint-presentations


인도어 비행과 아웃도어 비행의 가장 큰 차이를 느끼는 메뉴버중 하나 입니다.

인도어에서는 아주 쉽게 할 수 있는데 아웃도어에서는 어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요령과 실력 !

인도어에서는 원, 투, 쓰리, 포 ... 카운터를 넣으면서 키웍을 요령으로 조작하는데

아웃도어에서는 원 ... 하고 직선거리에서 러더, 엘리베이터로 수정 키웍을 넣으면 투 ... 에서 넣는 카운터 키웍을 잃어 버립니다.

결국 역라다를 넣을 확률이 아주 높게 되는데요.

그건 바로 실력이 부족하다는 증거 입니다.

요령으로는 쉽게 하는데 바람과 거리의 변수가 포함되어 직선 비행에서 러더, 엘레베이터 수정 조작하게 되면 중간에 롤링루프의 카운터 키웍를 잃어버리게 되어 다음 조작에서 혼동이 오게되는 .......


제가 실력이 부족하다는 증거 입니다.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보겠습니다.



저녁에는 F3A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엔지니어 & 조종사인 Yun.S.J 선수와 함께 비행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항상 많은 가르침을 주는 멋진 동생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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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 최고의 벚꽃 명소 "경화역"에서 (2018.04.14)
비록, 벚꽃이 지고난 다음에 찾게 되었지만 매년 4 월초가 되면 그리운 장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