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019 Flight

9, 10월 (2018) 실내비행일지 = F3A 국가대표 선발전 연습 (선발전 D - 7 일)

박성만 2018. 10. 6. 22:37

지난 F3A 국가대표선발전 연습을 떠올리면

14/15 국대선발전은 F3P 기체로 연습을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16/17 국대선발전은 F3P 기체로 연습량이 줄었지만 그래도 많이 비행하긴 했습니다.

이번 18/19 F3A 국가대표 선발전에서의 실내비행연습량은 정말 많이 줄었네요.


이유는 F3P 기체로 비행연습은 조종기 키웍과 메뉴버 익히는 연습 입니다.

14/15,  16/17 국대선발전은 조종기 키웍과 메뉴버 익힘의 비중이 많았던 초보단계 였다면

이번 18/19 F3A 국가대표 선발전은 키웍과 메뉴버는 진도가 많이 나간 상태에서 메뉴버의 정확성을 수련하는 시점 입니다.


예를 들어서 F3A 국가대표선발전 참가에 있어서 100 이 필요하다면

0 ~ 50 : 조종기 키웍을 정확히 인지하고 메뉴버를 모두 익힌 상태

50 ~ 100 : 메뉴버의 정확성을 높히고 우아한 비행이 가능하도록 수련하는 단계 라고 보고

F3P 기체로의 연습은 50 까지 활용도가 아주 높지만

50 ~ 100 사이에서는 오히려 불필요한 버릇(키 조작을 너무 급하게 해서 생기는 비행 자세의 변화)만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대회는 비행실력을 50 까지 끌어올리는데 F3P 기체를 지난 겨울에 많이 활용했었고

지금은 50 ~ 100 사이에서 연습중이므로  F3P 기체 의존을 줄였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비가 오는 주말에 시간이 나면 실내에서 비행을 합니다.


METIS  (처녀비행 : 2018.05.06)
    9 월비행         누적비행
===========================
         3                     11


BEAT 16  (처녀비행 : 2016.01.30)


   9, 10월비행         누적비행
=============================
      131                    1,430


(120 mA = 1B: 76 / 2B: 77 / 3B: 73 / 4B: 71 / 5B: 69 / 6B: 65 / 7B: 59 / 8B: 57)
(180 mA = 1B:  / 2B:  / 3B:  )
(300 mA = 1B: 6 / 2B: 6 / 3B: 3 / 4B: 2 / 5B:  / 6B:  / 7B:  / 8B:  / 9B: )
(550 mA = 1B: 11 / 2B: 12)







https://nsrca.us/index.php/powerpoint-presentations


롤링서클 비행은 실내비행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실내비행이 10 배는 더 쉽다는 사실 !!!


실내에서 아주 잘 그리는 롤링서클도 야외에서 비행해 보면 10 배는 더 어렵습니다.

기체의 속도와 바람의 영향 그리고, 기체가 잘 안보이기도 하고 등등등 밖에서는 너무 어렵습니다 ~,.~


이 정도의 비바람이면 실내비행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 바람을 피해 가족과 함께 만화카페로 ~~~






1975 년생인 나는 중,고교때 읽었던 "북두신권"을 한번더 ^^


저와는 31 년차이가 나는 2006 년생 아들은 "슬램덩크"

제가 중,고교시절 읽었던 만화 "슬램덩크"가 31 년 세월의 차이를 넘어 아들과 나를 연결시켜주게 될지 몰랐는데요.

감회가 새롭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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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극장에 몇번정도 갔는지는 제가 잘 살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지표 (여행, 영화, 콘서트, RC 비행기 대회, RC 비행기 제작 ......)중 하나 입니다.


2017 년에는 23 번 극장에서 영화를 봤는데 올해는 줄여서 한달에 한번 이상만 보자고 계획 했었습니다.


다행히 올해 목표 12 회를 9 월에 완료 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