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Collections

수집기체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박성만 2019. 8. 15. 23:47

대한민국 토종 RC브랜드 '코스모'사의 RC제품 라인은 모두 단종 되었습니다.

그나마 마지막 생산하던 '코스모스타 글라이더'까지 마무리되어서 국내 RC 비행기 발사키트 판매사의 제품라인 생산은 모두 중단 되었습니다.

 

물론, 소량 레이저커팅으로 생산하는 개인 판매자분들도 계시지만 .........

대한민국에서 발사키트 대량 생산업체의 제품은 없습니다.

1980년대 초부터 익숙했던 브랜드 '코스모'도 RC 역사속으로 사라져 가네요 ~,.~

 

근래 '코스모스타' COSMO STAR 마지막 남은 재고를 판매하는 분이 계셔서 몇대를 사 두었습니다.

 

결론, "가성비로는 만족할 만한 기체이고 초보자가 제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입니다.

어디까지나 투자대비 만족도이지 레고처럼 조립되는 멋진 기체는 아닙니다.


'경차'를 구입하고 '벤츠 S'의 성능을 바라는 건 안됩니다.가성비로 접근하면 'COSMO STAR GLIDER' 발사키트는 좋은기체 입니다.
기체의 제작일지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1

http://blog.daum.net/rc-f3a/8551645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1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집기체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http://blog.daum.net/rc-f3a/8551643 그럼, 제작에

blog.daum.net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2

http://blog.daum.net/rc-f3a/8551647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2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일지 첫번째 동체 제작을 완료 했구요. 두번째 주익 제작에 들어 갑니다. 수집기체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살펴보기는 아래의 링�

blog.daum.net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3 (생지완성)

http://blog.daum.net/rc-f3a/8551650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3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일지 세번째는 생지완성 입니다. 수집기체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살펴보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blog

blog.daum.net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4

http://blog.daum.net/rc-f3a/8551696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4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일지 네번째는 커버링 완료 입니다. 수집기체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살펴보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b

blog.daum.net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5 (완성)

http://blog.daum.net/rc-f3a/8551702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5 (완성)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을 완료 했습니다. 다섯번째 제작일지는 기자재 탑재 및 중량 확인 입니다. 주익 1,520 mm 동체   865 mm 생지 완성 중량 = 177 g 커버링 완료 중량 = 225 g �

blog.daum.net

 

 

수집해 둔 '코스모 스타' 발사키트 입니다.

 

 

초보자 및 대회참가용

 

대회참가는 인정하구요.초보자용은 아닙니다.기체를 만들어보면 레고처럼 조립되어야지 초보자용인데요.도면과 편차도 많고 칼질과 대패질을 많이 해야 됩니다.
중,상급자분의 지도를 받는 초보자가 제작할 수는 있겠지만 초보자가 도움없이 혼자서 제작한다는 것은 무리 입니다.

 

 

 

 

기체의 주익 사이즈가 1.5 m 이므로 여러환경에서 마음 편히 가지고 다니고 날릴수 있는 크기 입니다.

 

중량은 250 g ~ 450 g 인데요.편차가 어마어마 하네요.

 

 

 

 

 

 

 

 

 

 

 

 

키트박스를 열었습니다.

 

 

스티커와 링키지 동체파이프 그리고 커버링용 종이 입니다.

링키지의 Z밴드까지 마무리해주는 감동적인 배려 ^^

 

 

하드웨어 입니다.

근데, 플라스틱 파트는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캐노피의 성형상태는 완전 불량품 입니다만 ......

 

가성비를 고려할 때 그냥 이해해야 됩니다.

 

 

F 동체파트 입니다.

 

발사의 품질은 하급인데요.
가성비로 접근해야 됩니다.
커팅되어 있는 것이 어디인가요.

W 주익파트 입니다.

가공된 홀의 위치와 도면을 대조해 보면 맞지 않습니다.

 

그래도 홀을 만들어 놓은게 어디인가요 ?

리브도 커팅되어 있고 주익 커버링용 발사까지 있습니다.

 

발사 원재료 가격만해도 요즘 만만치 않지요.
가성비로는 만족 입니다.

 

 

내부 구성품 검토가 완료 되었습니다.

 

 

주익은 끝단부가 테이퍼로 되어 있네요.

 

 

주익의 중앙부와 끝단부의 접합부 제작을 고민해 봅니다.

 

 

주익 중앙부의 발사 플랭킹작업을 확인해 둡니다.

주익 센타의 연결도 고민해 보았습니다.

 

 

동체 도면을 보면 과거의 42 g 스탠다드 서보 장착으로 반영해 두었네요.

기자재 감량에 대해서 고민해 봅니다.

 

 

걱정되는 기자재 배치 입니다.

과거와 달리 감량 제품들을 장착할 텐데요.

제대로 감량하면

수신기 + 수신기 배터리 + BEC + 서보 2개 = 70 g 입니다.

 

과거에는 수신기 배터리 무게만으로도 100 g 이 넘었기 때문에 동체 앞부분 중량물을 모두 넣는다고 해도 무게중심 맞추기가 ???
이부분이 제일 걱정이네요.
전동 파워시스템 모터와 변속기 프로펠러를 장착하더라도 뒤가 무거울 것 같아서 걱정 입니다.

 

 

수평, 수직 미익의 장착에 대해서도 고민해 봅니다.

동체 파이프에 장착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 입니다.

 

 

콘트롤 혼과 링키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 봅니다.

테일부에 볼트 4개 + 혼까지 메탈이 들어가는 포인트가 6군데 입니다.

뒤가 무거워지는 포인트여서 메탈을 모두 제외하고 카본 혼을 적용할 예정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상반각이 2번 들어갑니다.

주익 중앙과 주익 끝단부 ......

제작이 난해한 부분 입니다.

 

 

도면에 반영된 중량은 400 ~ 450 g 입니다.

 

제품의 박스에 반영된 중량은 250 ~ 450 g

 

감량 기자재와 프리미엄 발사로 재작업후 오라라이트 커버로 마무리하면 250 g 이하도 가능할 것 입니다만 ........

 

250 g은 키트내 제품을 사용해서 도면대로 제작한다면 불가능한 중량입니다.

 

 

 

 

설명이 잘 되어 있네요 ^^

 

 

가성비 좋은 기체로 재미있게 제작해 보겠습니다.

 

저의 비행 동영상은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