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제작,작업

알바트로스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2 (완성)

박성만 2020. 8. 17. 12:40

비행중량 250g 이하의 기체가 필요해서 코스모 글라이더 '알바트로스' 발사키트를 제작해 보았습니다.

 

키트 살펴보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수집기체 "알바트로스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http://blog.daum.net/rc-f3a/8551653

 

수집기체 "알바트로스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근래에 제가 가지고 있는 국내산 '코스모' 발사키트 제품들을 포스팅하고 제작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RC전용 기체인 '코스모스타'의 경우 주익 1520 mm, 동체 865 mm 중량 400 ~ 450 g 이었구요. 이번에 �

blog.daum.net

중량을 신경 쓰지않고 제작했고 결과는 비행중량 207 g에 마무리 했습니다.

 

목표중량 250 g 이하는 어렵지 않게 달성 되었습니다.

 

주익 : 1,156 mm

동체 :  970 mm

비행중량 : 207 g

              (배터리 2셀 300mAh 포함)

 

 

철제 와이어 2개는 10 g의 중량이 나오고 가벼운 카본로드 2개는 4 g 입니다.

링키지 가공 1 g 더하면 카본로드 적용시 총 5 g에 마무리 되기에 추가로 5 g 감량이 가능합니다.

 

추가 감량 포인트는

링키지 카본변경 5g

서보 & 변속기 커넥터 제거 및 전선 줄이고 수신기에 납땜 3 g 

수신기 케이스 제거 및 커넥터 제거 2 g

변속기 선줄임 및 모터 접합 커넥터 제거 & 배터리 커넥터 변경 3 g

모터 변경시 추가 감량 2 g (추력은 용량의 70 %를 최대로 사용중)

배터리변경 300 mah => 180 mah 감량 5 g (비행시간 9분 => 6분으로 단축)

 

총 20 g 감량이 가능합니다.

 

F3P 기체 제작하듯이 극한으로 감량하면 20 g에서 추가로 더 감량할 수 있겠지만 .......  

위에 나열된 감량 포인트 정도에서 타협한다면

 

비행중량은 187 g이 될 수 있습니다.

 

커버링 필름 + 동체 카본봉 적용으로 더 감량이 가능하다면 170 g대에 기체를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8월 17일 오전 7시 첫비행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동영상으로 보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