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https://rc-f3a.tistory.com/8552852
제가 소장하고 있는 발사키트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를 위의 링크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Pilot Junior 시리즈는 1950 년대 후반에 싱글 (1ch) Rudder only기로 출발 합니다.
싱글채널 전용기로 출발한 Pilot Junior 시리즈는 송신기의 발달 (싱글 → 멀티 → 프로포셔널)로 채널수도 증가되어 설계변경이 계속 되었습니다.
1950 년 후반 싱글채널에서
1960 년 초반 리드식 멀티채널을 거쳐
1960 년 중반 프로포셔널 조종기가 보급되고
1970년대 초반 프로포셔널 조종기의 대중화 과정까지
혁신적인 변화의 중심에서 꾸준히 설계변경을 반영하며 진화된 기체가 바로 "Pilot Junior Series" 입니다.
1969년 9월 라디컨기술에 실려있는 OK Model JUNIOR 100 광고 입니다.
주니어 시리즈는 1950년대부터 발매된 기체이고
제가 소장하고 있는 버전은 1969년 개량 버전 입니다.
그렇다면, 1969년의 RC비행기들은 어땠을까요 ?
1969년 라디컨 기술 잡지를 통해서 1969년의 RC를 느껴보고 있는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2854
위의 링크를 통해서 1969년 1월, 2월, 3월의 RC를 살펴 보았습니다.
1969년 4월 라디컨 기술 표지 사진은 아틀라스 써니 입니다.
KUNDO ATLAS 기체들은 제 블로그에도 포스팅 했었는데요.
ATLAS SUNNY 관련 자료들은 어느정도 확보해 두었기 때문에 조만간 글을 작성해서 올리겠습니다.
이 기체는 국내 라디컨기술 번역판에도 올드기체 복원 관련 ATLAS SUNNY 제작과 비행 기사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기체를 사진으로 처음 보았을때 "정말 아름답다"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미 1960년대에 RC 비행기의 하드웨어는 마무리 되었다"라는 생각이 들었었던 기억이 납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2014
https://rc-f3a.tistory.com/8552017
위의 링크는 KUNDO ATLAS 기체 포스팅한 내용들 입니다.
10급 세미스케일 모터 글라이더 도면 이군요 !!!
1969년의 모터 글라이더라니 .....
1969년 4월 OS엔진 & OS조종기 광고
1969년 4월 라디컨 기술 표지 사진은 피닉스 엔진 글라이더
그루먼 F11F-1 타이거 기체는 아래에 칼라 사진으로 있습니다.
프랑스의 베테랑 플라이어 (제 5회 세계대회 2위) P. Maro 설계의 고익기 입니다.
주익 1,660 mm 엔진 60급으로 굉장히 큰 사이즈 이군요.
HINODE PETREL 60 Balsa KIT 입니다.
이 기체도 제가 포스팅 했었는데요.
https://rc-f3a.tistory.com/8550770
위의 링크에 있습니다.
지금은 자료가 더 있을텐데 업데이트 해 두어야겠습니다.
수상기 도면 입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0772
예전에 포스팅 했던 자료와 같은 도면 입니다.
이런 느낌의 라운드가 많이 들어간 고익기가 아름답습니다.
1969년 5월 라디컨 기술 표지 사진에 나온 '피닉스 엔진 글라이더' 도면 입니다.
앞의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FA-200 도면 입니다.
실기가 보고 싶으시면 항공항공대학교 중앙도서관 앞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1969년 5월 OS조종기 광고
1969년 5월 추가 발매판
'멀티 라디컨 기체의 모든것'
그루먼 F11F-1 타이거 기체가 있고 뒤에는 MK 선더버드 기체가 있군요 !!!
MK 선더버드 관련 내용도 포스팅 해야 되는데 .....
이 당시는 프롭 제트기를 띄우면서 터빈기를 상상속으로만 생각하던 시기였고
2023년에는 터빈 기체가 저렴하게 보급되고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RC가 저렴하게 보급되어도 RC인구는 계속 줄어들고 있군요 ㅠ.ㅠ
오프라인으로 나오는 시대가 아닌 온라인 안으로 들어가는 시대가 되어 버렸습니다.
1969년 5월 OS조종기 광고
그럼, 다음 비행일지에서도 1969년의 RC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예보의 풍속보다는 항상 강하게 부는 서해안 날씨 입니다.
멋진 일몰
서해안하면 일몰 아니겠습니까
일몰의 태양에 RC헬기를 띄워놓고 호버링으로 헬기를 일몰속에 멈추어 두는 조종을 하면서
'미연 Drive'를 듣고 있으면
RC비행 + 풍경 + 음악
이 시간이 바로 '행복' 그자체가 됩니다.
일몰속 호버링 정연기와 좋아하는 음악을 동시에 즐기는 비행 !!!
"RC를 취미로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내 취미에 대한 자부심도 뿜뿜 올라갑니다.
마무리는 집에서 연태고량 250ml를 모두 마셨습니다.
'미연 Drive' 한번 듣고 가시죠.
============================================================
부모님과 함께
강원도 속초, 고성, 양양 여행 3박 4일
세째날 (2023.03.27 ~ 30)
강원도 양양 남대천생태탐방로 & 낙산사
여행 세째날 날씨 입니다.
'2022~2023 Fl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19일 (2023) 비행일지 = 1969년 RC비행기 살펴보기 Part 4 (2) | 2023.05.25 |
---|---|
5월 18일 (2023) 비행일지 = 1969년 RC비행기 살펴보기 Part 3 (0) | 2023.05.22 |
5월 11일 (2023) 비행일지 = 1969년 RC비행기 살펴보기 Part 1 (0) | 2023.05.18 |
5월 10일 (2023) 비행일지 =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외관 (0) | 2023.05.14 |
5월 07일 (2023) 비행일지 = EZ SPORTS AVIATION Elec 1800 ARF Kit 가조립 (0) | 202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