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3 Flight

5월 19일 (2023) 비행일지 = 1969년 RC비행기 살펴보기 Part 4

박성만 2023. 5. 25. 17:00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https://rc-f3a.tistory.com/8552852

 

5월 10일 (2023) 비행일지 =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외관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제가 소장하고 있는 발사키트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외관을 살펴보시죠. 1969년 9월 라디컨기술에 실려있는 OK Model JUNIOR 100 광고 입니다. 주니어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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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소장하고 있는 발사키트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를 위의 링크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Pilot Junior 시리즈는 1950 년대 후반에 싱글 (1ch) Rudder only기로 출발 합니다.

싱글채널 전용기로 출발한 Pilot Junior 시리즈는 송신기의 발달 (싱글 → 멀티 → 프로포셔널)로 채널수도 증가되어 설계변경이 계속 되었습니다.

1950 년 후반 싱글채널에서

1960 년 초반 리드식 멀티채널을 거쳐

1960 년 중반 프로포셔널 조종기가 보급되고 

1970년대 초반  프로포셔널 조종기의 대중화 과정까지

혁신적인 변화의 중심에서 꾸준히 설계변경을 반영하며 진화된 기체가 바로 "Pilot Junior Series" 입니다.

 

1969년 9월 라디컨기술에 실려있는 OK Model JUNIOR 100 광고 입니다.

주니어 시리즈는 1950년대부터 발매된 기체이고

제가 소장하고 있는 버전은 1969년 개량 버전 입니다.

 

그렇다면, 1969년의 RC비행기들은 어땠을까요 ?

 

1969년 라디컨 기술 잡지를 통해서 1969년의 RC를 느껴보고 있는 네번째 포스팅 입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2854

 

5월 11일 (2023) 비행일지 = 1969년 RC비행기 살펴보기 Part 1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https://rc-f3a.tistory.com/8552852 5월 10일 (2023) 비행일지 =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외관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제가 소장하고 있는 발사키트 PILO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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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링크를 통해서 1969년 1월, 2월, 3월의 RC를 살펴 보았고

 

https://rc-f3a.tistory.com/8552855

 

5월 12일 (2023) 비행일지 = 1969년 RC비행기 살펴보기 Part 2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https://rc-f3a.tistory.com/8552852 5월 10일 (2023) 비행일지 =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외관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제가 소장하고 있는 발사키트 PILO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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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링크를 통해서 1969년 4월, 5월의 RC를

 

https://rc-f3a.tistory.com/8552858

 

5월 18일 (2023) 비행일지 = 1969년 RC비행기 살펴보기 Part 3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https://rc-f3a.tistory.com/8552852 5월 10일 (2023) 비행일지 =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외관 지금으로부터 54년전 1969년 RC 비행기 제가 소장하고 있는 발사키트 PILO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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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링크를 통해서 1969년 6월, 7월의 RC를 살펴 보았습니다.

 

1969년 8월 라디컨 기술 표지 사진은 세계대회선발전 입상선수 사진 입니다.

IM 사장님의 MITSUBOSHI CORSAIR 60

MK 사장님의 MK THUNDER BIRD 60

이런 올드 기체를 보면 느끼는 감정이 있습니다.

 

비행기의 아름다움 보다 사진의 인물에게 집중되는 세월의 빠름 입니다.

 

세월은 정말 빨리 흘러갑니다.

 

좋아하는 취미에만 집중해도 부족한 시간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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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전의 RC잡지를 보면서 든 생각 ...

저는 과거의 RC자료를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시점은 1980년대 이구요. 그 이전의 자료를 보아도 지금 현재와 이질감이 없습니다. 비행기의 하드웨어는 옛날이 지금보다 더 좋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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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링크의 글은 제가 느끼는 감정을 적었던 포스팅 입니다.

 

다양한 글라이더 도면들이 매번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수상기 플로트 도면 입니다.

 

1969년 7월 OS조종기 광고

 

1968년 8월 이군요.

69년인줄 알았더니 68년 이었습니다.

 

라디오컨트롤 보트 제작집 특별판 입니다.

 

목재 RC보트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던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1969년 또다른 잡지 항공팬 9월호

 

TOKYO MOKEI 기체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고익기 '피크닉'

저익기 '도쿄 에코' 기체는 굉장히 유명한 기체 입니다.

라디컨기술 국내 번역판에도 올드기체 복원 기사에서 볼 수 있는 기체들이기도 합니다.

잡지를 한번 확인 해보고 관련 기사를 다음번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에일러론, 엘레베이터 조작 없이 러더로만 비행하는 싱글채널 고익기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도면 입니다.

 

1969년 8월 라디컨 기술 표지 사진은 DARUMAYA HARAE-S 기체 입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1859

 

1969년 HARAE-S 20, 40 (DARUMAYA) Balsa KIT 살펴보기 & 도면

1974 ~ 1984 년 국내 RC 관련 자료를 찾으면서 "어떤 기체로 RC 비행기를 날렸을까?" 하고 궁금해 졌습니다. 이에 1974 ~ 1984년 '학생과학' 잡지에 광고된 RC 비행기 자료를 바탕으로 관련 RC 비행기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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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링크에서 이 기체에 관련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portavia RF-4 세미 스케일기 입니다.

 

도면의 옆에 나와 있는 싱글채널 조종기 광고에 더 관심이 갑니다.

 

이 기체는 싱글 채널 기체 인데요.

전형적인 싱글 채널 설계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1. 무선 조종기로 컨트롤 한다기 보다는 기체에 자율 안정성을 주어서 그 자체가 스스로 날도록 설계된 기체 입니다.

   - 기체는 컨트롤 하지 않아도  그대로 계속 나는 안정성이 좋은 기체 입니다.

 

2. 익형은 클라크 Y (익단면 윗부분은 곡선이고 아래면은 평면) 가 적용 됩니다.

   - 익형의 특성상 엔진 컨트롤(회전수) 조작 만으로 상승, 하강 비행이 됩니다.

   - 속도에 대해 양력차가 큰 익형이기에 엔진컨트롤을 하이로 비행하면 양력이 증가해서 기체가 상승 합니다.

   - 클라크 Y 익형은 실기에도 사용되며 실속 특성이 좋습니다.

 

3. 주익의 부착 각도도  1 ~ 3 도로 엔진 컨트롤 하이에서는 상승하는 경향이 현저해지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4. 상반각이 곡예성능의 열쇠를 쥐고 있는데 고익기는 상반각 4 ~ 7 도 저익기는 상반각 11 ~ 13 도로 설계 되었습니다.

   - 선회는 기체의 복원력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선회시 비행자세에 따른 해당키가 필요 없습니다.

   - 상반각이 큰 기체 이므로 침하나 선회시 받음각이 발생하고 양력차로 인해 기체가 복원 됩니다.

 

5. 고익의 특성상 주익 위치에 있는 양력중심보다 기체중심이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원래로 되돌리려는 복원성이 작용 합니다.

   - 러더 만으로 일반적인 선회가 가능 합니다.

 

6. 에일러론이 없으므로 좌우 안정을 위해 주익 익단부 2 ~ 3 도 비틀내림을 주어서 실속하려는 느낌을 제거 합니다.

   - 이 비틀어져 내림은 주익의 받음각이 커졌을때 일어나는 실속을 완만히 합니다.

 

1969년 8월 표지 사진에 나와 있는 MITSUBOSHI CORSAIR 60 광고를 확인할 수 있구요.

 

제가 1969년 RC관련 글을 쓰는 계기가 된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광고도 있습니다.

 

미조립 키트 상태로 소장중인 PILOT OK Model JUNIOR 100 Balsa Kit 도면 입니다.

 

IKUTA 씨호크 60 도면 입니다.

이 당시 도면에는 엔진이 도립으로 장착되어 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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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 HAWK 20 / 40 (IKUTA) Balsa KIT 살펴보기

지난 5월 수상 모임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기체인 SEA HAWK (IKUTA) Balsa KIT 사진을 입수 했습니다. 40 년전의 멋진 수상정 발사키트는 이렇게 발매 되었었네요. KIT 는 20 / 40 / 60 이렇게 발매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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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c-f3a.tistory.com/8550595

 

SEA HAWK 20 (IKUTA) Balsa KIT 도면

지난 5월 수상 모임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기체인 SEA HAWK (IKUTA) Balsa KIT 도면을 입수 했습니다. 40 년전의 멋진 수상정의 구조는 이렇게 되어 있었네요. KIT 는 20 / 40 / 60 이렇게 발매 되었습니다. 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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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설계 도면과 제품화 된 도면을 비교해 보실수 있습니다.

 

1969년 9월 OS 보트 엔진 & OS 조종기 광고

 

그럼, 다음 비행일지에서도 1969년의 RC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서해안 바닷가는 20도가 넘는 날씨가 내륙보다 한달은 늦었습니다.

 

비행 가기전 극장 먼저

 

올해 7번째 영화 관람은 '분노의 질주 10' 입니다.

 

조조할인 8,000원

소도시에서 지내는 소소한 재미 입니다.

 

영화는 2시간이 1시간처럼 느껴질 만큼 액션씬들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런류의 영화는 한번 보면 끝 입니다.

좋지만 오래 기억되지 않고 극장에 머무는 동안 2시간 만큼은 영화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11편이 나오면 또 보러 가야죠.

 

영화를 보고 논농사가 한창인 들판에 나왔습니다.

다행히 점심 시간이라 일하시는 분들이 계시지 않습니다.

 

1시간 집중해서 여러번 비행을 마치고 철수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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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과 함께
강원도 속초, 고성, 양양 여행 3박 4일
세째날 (2023.03.27 ~ 30)

강원도 양양 낙산사 & 속초 수제맥주 

 

49세 아들 & 70대 초,중반이신 부모님 *^.^*

 

맥주 한박스 들고는 못가지만 뱃속에는 넣어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