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2017 Flight

11월 01일 (2017) 비행일지 = 수련중 문뜩 떠오른 옛날생각

박성만 2017. 11. 1. 21:09

패턴 메뉴버 수련중 문뜩 옛날생각이 떠올랐습니다.




평일에 항상 함께하는 드론회사의 테스트 기체들



클럽회장님의 엔진세팅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연습비행을 이어갑니다.


WIND S 110 E
(처녀비행:2016.11.09)
금일비행     누적비행
=====================
      6                 166
(6 Cell = 1B: 43 /  / 3B: 106 / 4B: 97 / 5B: 71 / 6B : 85 / 7B: 81 / 8B: 93 / 9B: 88)
(4 Cell = 1B: 93 / 2B: 68 / 3B: 83 / 4B: 63 / 5B: 49 + 6B: 67 / 7B: 80 + 8B: 78 / 9B: 8 / 11B: 14 / 12B: 14)
(2 Cell = 1B: 35 / 2B: 44 / 3B: 45 / 4B: 38 / 5B: 38 / 6B: 99 / 7B: 78 / 8B: 72 / 9B: 74 / 10B: 71)


비행중 집에서 준비해간 도시락을 먹었는데요.


그때 문뜩 옛날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가족과 함께 비행장에 나들이 다니던 그때 !

2009 년의 사진들이 제 블로그에 남아있네요.


제 블로그는 저의 일기장과 같은곳 이어서 옛날 생각이 떠 오르면 그 시기 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가족와 함께 비행장에 다니던 2009 년의 사진들 입니다.

아들이 4살때 이네요.

지금은 초교 5학년인데 키가 무려 171 cm 까지 커 버렸고

아내도  ~.~


앞으로 8 년이 지나고 2025 년이 되면 또 어떤모습으로 비행중일까요 ???

아들은 20 살이 되어서 바쁘고

아내가 싸준 도시락을 들고 비행장에서 함께 있게 될까요 ???



오늘은 P-19 메뉴버의 두번째 메뉴버 입니다.


45 도 상승하면서 센터에서 1/2 롤을 반대반향으로 2 번 수행하게 되는데

이부분이 의외로 길게 비행 됩니다.

그만큼 거리를 더 필요로하게 된다는 것이고 루프이후의 하강 1/8 롤 4 회는 높이가 확보되지 못하면 1/8 롤이 급해지고

90 도 루프 회복도 급해져서 전체적으로 여유있고 아름다운 비행이 되지 못합니다.

하강시 기체속도가 일정 제어되는 기체가 유리 하겠습니다. 


1. 45 진입을 빨리 수행한다.

2. 1/2 반대방향 2 회를 여유있게 수행하되 추력이 충분한 상태가 되어야 늘어지지 않는다.

3. 루프시에 하강 메뉴버인 1/8 롤 4 회를 고려해서 충분한 고도를 확보해준다.

4. 1/8 롤 4 회를 여유있고 아름답게 수행하려면 하강시 기체 기속 제어가 잘 되는 기체가 유리하다.

5. 90 도 루프 회복도 부드러운 라운드로 수행하는 것에 유의한다.


이정도에 타협하고 연습을 반복 했습니다.


비행을 마치고 국립 세종도서관에 들렀습니다.

대출한 책 4권을 반납하고 다시 책을 대출 했는데요.

이곳도 제가 정말 좋아하는 장소 입니다.


=====================================================================================================


가족 나들이 "신성리 갈대밭"에서 (2017.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