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제작,작업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3

박성만 2019. 8. 21. 00:36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일지 세번째는 생지완성 입니다.


수집기체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살펴보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rc-f3a/8551643



생지 완성 했습니다.


RC비행기는 생지 완성까지가 가장 아름답고 작업의 뿌듯함도 느낄수 있습니다.


주익의 오른쪽 끝단부 제작은 마쳤구요.

왼쪽을 제작 합니다.


적용될 뒷전은 주익 중앙에 적용된 뒷전보다 너무 두껍습니다.

대패와 사포로 가공해서 주익 중앙부의 부품과 높이를 맞추었습니다.


주익 뒷전에 제작되어 있는 홈에 리브를 삽입해보면 사진과 같이 도면과 틀리게 배치 됩니다.


이 정도는 이 기체를 제작하는데는 애교 정도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W12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길이가 짧은 W9를 사용합니다.


제작된 오른쪽과 제작중인 왼쪽의 크기를 맞추어 봅니다.

합격 !


윙팁 부위를 마무리 하구요.


보강재를 추가해서 모두 넣어줍니다.


오른쪽 주익에서 해 본 작업이기에 왼쪽은 조금더 빨리 완성 했습니다.


작업중인 왼쪽의 상반각 확인 8 cm


완성된 오른쪽의 상반각 확인 5.5 cm


오른쪽, 왼쪽의 상반각이 틀리게 나옵니다 ~,.~


우선 여기까지 작업하고 남은 작업에 들어갈 부품들까지 넣어서 생지완성 예상중량을 확인했구요.


주익 왼쪽 상반각의 높이를 오른쪽과 맞춘 이후 접합 했습니다.


카본로드를 이용한 보강작업까지 마무리 했습니다.


샌딩의 시간 ~.~


많이 하면 더욱 멋진 면이 잡히는데요.


적당한 선에서 타협 했습니다.


주익 샌딩 완료


카본 스트립을 이용해서 주익 센터를 추가로 보강작업을 했습니다.

도면에는 1mm 발사 커버링작업을 하도록 되어 있지만 저는 투명 모노코트를 입힐 계획이라서 .....

제가 선호하는 비주얼이 좋은 방향으로 개조하여 작업중 입니다.


주익 중앙부 뒷전에 0.75 mm 버찌우드를 이용해서 보강 및 주익접합용 볼트를 장착할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도면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은 작업입니다.


불량품 수준의 캐노피 이지만 .....

대체하기에는 일이 많아지기에 우선 이것을 사용해 보기로 합니다.


주익 체결을 위한 추가작업을 1.5 mm 버찌우드를 적용해서 앞,뒤로 진행 했습니다.


주익을 동체에 정렬하고 주익체결을 위한 구멍을 뚫었습니다.


주익체결용 볼트가 적용되는 작업을 진행했구요.


주익을 동체에 체결 완료 했습니다.


도면에는 고무줄을 이용해서 주익을 체결하고 분리하도록 되어있지만 .......

저는 고무줄 준비하기 번거롭고 매번 비행마다 바뀌는 트림도 잡아야되고 ... 등등등 고무줄 체결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이 방법을 적용 했습니다.


주익과 동체 분리 & 체결 작업 완료 ^^


수평미익 제작에 들어 갑니다.


3 mm 발사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잘 휘는 구조 입니다.

코트 커버링 작업때 휘게 될 확률이 높겠지만 ... 그냥 키트에 들어있는 부품으로 작업 완료 했습니다.


엘레베이터는 필요이상으로 단단해서 감량작업을 해 주었습니다.


동체 파이프에 수평미익을 체결하는 방식이 키트에 들어있는 플라스틱 하드웨어를 이용해서 볼트 4군데를 체결하는 방식 이지만 ...

저는 그냥 완전히 접착해 버리기로 했습니다.

수평 가이드를 만들어 주었구요.


수평미익을 정렬하고 에폭시를 이용해서 접착했습니다.


3mm 발사가 적용된 수직미익을 제작 합니다.


에폭시를 이용해서 수직미익을 부착 했습니다.


러더를 제작하고 샌딩까지 완료 했구요.


엘레베이터와 러더를 가조립 했습니다.

수정할 부위는 있지만 우선은 여기까지 작업해서 ......


생지까지 완성 했습니다.



과연 중량은 ???


윽 ......


177 g


1.5 m급 글라이더는 생지완성 150 g 이하로 제작하면 괜찮은 무게라고 하던데요.

일단 저는 여기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