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제작,작업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 -5 (완성)

박성만 2019. 9. 22. 17:18

코스모스타 글라이더 (코스모) 발사키트 제작을 완료 했습니다.


다섯번째 제작일지는 기자재 탑재 및 중량 확인 입니다.


주익 1,520 mm

동체    865 mm


생지 완성 중량 = 177 g

커버링 완료 중량 = 225 g

 

배터리 포함 비행중량 = 321 ~ 338 g    (서보 2개 + 수신기 + 변속기 + 모터 + 프롭 + 배터리:2 cell 300 ~ 600 mAh)


9월 25일 (2019) 비행일지 = 코스모 글라이더 '코스모스타' 비행인증

http://blog.daum.net/rc-f3a/8551707

 

9월 25일 (2019) 비행일지 = 코스모 글라이더 '코스모스타' 비행인증

국내 토종 브랜드 '코스모'사의 RC 글라이더 '코스모스타' 제작을 완료하고 비행인증 동영상을 올립니다. 기체의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익 1,520 mm 동체   865 mm 생지 완성 중량 = 177 g 커버링

blog.daum.net

 

9월 28일 (2019) 비행일지 = 에어로 토우잉 비행 인증

http://blog.daum.net/rc-f3a/8551711

 

9월 28일 (2019) 비행일지 = 에어로 토우잉 비행 인증

국내 토종 RC 제조사 '코스모'의 RC글라이더 '코스모스타'를 이용해서 에어로토우잉에 도전 2일차 입니다. 이제 안정적으로 에어로토잉이 가능해져서 동영상에 담아 보았습니다. 비행인증 동영상

blog.daum.net

 

 

 국산 토종 브랜드 '코스모 글라이더 = 코스모스타' 제작을 완료 했습니다.

 

 

 장작할 기자재 입니다.

 

 

 중량을 확인해 봅니다.

 

 

 

2 cell 300 mAh 배터리를 병렬로 2개 장착할 예정이었지만 .....
비행중 무게중심을 확인한 후 2 cell 300 mAh 배터리 하나를 장착하기로 했구요.

 

 

 

배터리 하나로 8분간 비행 가능 했습니다.
배터리 무게는 17 g

 동체 가장 앞쪽에 들어갈 모터 + 배터리 무게는 29 g

 

우선 가지고 있는 용품을 장착하고 비행 성공 이후 파워시스템 변경을 고려해 볼 생각 입니다.

 

 

 

 무게 중심 위치 이구요.

 

 

 무게중심을 고려한 기자재 위치를 확인중 입니다.

 

뒤가 무겁네요.

 

 

 

 기자재를 다시 배치하고 무게중심 확인에 성공 합니다.

위와 같이 기자재를 장착할 예정 입니다.

 

 

 서보배드를 제작했구요.

 

 

 엘레베이터 서보 장착 입니다.

 

 

엘레베이터 서보를 장착하면서 에피소드는 서보혼을 밀어 넣는데 서보 기어가 밀려 들어 갔습니다.

 

 

 서보 바디가 볼트로 고정된 형태가 아니고 단순히 끼워진 형태 입니다 ~,.~

황당하네요 ~.~

서보 바디 상,하부를 다시 끼워 넣고 다시 서보를 장착 했습니다.

 

이거 이거 동작중에 빠져 버리면 노콘인데 ~,.~

 

 

 러더 서보까지 장착 완료 했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서보 동작 테스트 이후 피아노선이 동체 파이프로 들어가는 위치에 움직임을 고정하기 위해서 추가로 가이드를 만들어서 서보 동작시 타면으로 움직임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게 추가 작업을 해 주었습니다.

 

 

 인도어 비행기용 장비로 사용하던 파워시스템을 장착 했구요.

 

 

 12A 변속기에는 병렬로 배터리를 체결할 짹을 추가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변속기까지 기자재 탑재를 하였구요.

 

 

 무게중심을 고려한 기자재 탑재를 완료 했습니다.

 

참고로 동체 앞부분에 장착된 기자재 중량은

모터 + 펠라 = 29 g

배터리 = 34 g 으로 제작 했지만

 

비행이후 배터리는 하나만 장착 하기로 했습니다.그래서,

모터 + 펠라 = 29 g

배터리 = 17 g

 

위의 데이타는 '코스모 스타'를 동력 글라이더가 아닌 퓨어 글라이더로 제작시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만약, 제가 퓨어 글라이더를 만든다면  ......

 

동체 앞부분 길이를 더 늘리고  기자재를 모두 앞부분에 배치한 후 파워시스템에서 추가로 감량을 하면

298 g의 퓨어 글라이더로 만들수 있겠습니다. 

 

 

 모든 기자재를 탑재하고 무게중심 확인 !!!

 

합격 입니다 ^^

 

 

 

 배터리를 탑재한 비행중량 확인은 .....

 

 

배터리 2개 장착하고 338 g 입니다.

 

비행이후 배터리를 하나만 장착하기로해서 비행중량은 321 g 입니다.

 

 

폴딩 프롭이라면 더 좋겠고 모터도 내장되었으면 더 좋겠지만 ......

 

 

우선 비행성능부터 확인후 부분 변경을 고려해 보겠습니다.

 

 

주익 1,520 mm

동체    865 mm


생지 완성 중량 = 177 g

커버링 완료 중량 = 225 g

 

배터리 포함 비행중량 = 321 g

(서보 2개 + 수신기 + 변속기 + 모터 + 프롭 + 배터리:2 cell 300 mAh)

 

 

 

정렬 ~~~

 

 

상반각이 중앙에 한번 익단부에 한번더 있는 형태라서 제작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주익 중앙 연결부는 발사 커버링인데요.

리브의 형태가 드러나는 것을 선호해서 리브 보강으로 주익 중앙부를 제작 했습니다.

 

 

엘레베이터 타면에도 추가로 홀을 가공해서 제작했구요.

 

 

주익 앞전에도 발사시트가 플랭킹 제작되는데 생략하고 리브가 모두 보이도록 제작을 했습니다.

 

모터 추력 테스트도 해 보았는데요.

손으로 느끼는 추력은 충분했습니다.

비행은 무난히 성공할 것임을 예상해 봅니다.

 

 

 

비행 인증 동영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