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tern(6~70's)

DEBONAIR FLIPPER JUNIOR (FUTABA MODEL) Balsa KIT 살펴보기

박성만 2020. 4. 20. 23:42

1960년대 저익 RC비행기 디자인 특징중 하나는 캐노피 없는 둥근원형 동체 상부 입니다.

개인적으로 돌고래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앞서,


1967년 ATLAS LUCKY 35 (KUNDO) BalsaKIT 살펴보기, 기사, 도면

http://blog.daum.net/rc-f3a/8552014


1968년 ATLAS MINX 60(KUNDO) Balsa KIT

http://blog.daum.net/rc-f3a/8552017


1968년 RC비행기 'FULLIPAR 2' & UEDA Engine & Sankyo Digtal Propo

http://blog.daum.net/rc-f3a/8552020


1966년 SPEAR 60 & 1968년 NEW SPEAR 60 (MACHIDA) Balsa KIT 살펴보기

http://blog.daum.net/rc-f3a/8552022


4번의 포스팅을 통해서 당시의 분위기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1970년대초반의 F3A 패턴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FUTABA MODEL社 DEBONAIR시리즈중 'FLIPPER JUNIOR Balsa KIT' 입니다.


1972년 7월에 발행된 간행본의 표지모델인데요.

표지사진과 키트 사진은 수직미익 형상이 조금 다릅니다.


DEBONAIR FLIPPER는 45급 쥬니어와 60급 패턴기가 있고


훗날 DEBONAIR FLIPPER 60 은 'DEBONAIR FLIPPER MK ll' 60급으로

DEBONAIR FLIPPER JUNIOR는 45급 'DEBONAIR FLIPPER MK ll Jr' 이라는 기체로 진화 됩니다.


'DEBONAIR FLIPPER MK ll Jr' 45급 Balsa KIT 사진 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리는 DEBONAIR FLIPPER JUNIOR의 제원이구요.


1976년 10월호에 실린 광고 입니다.


1960, 70년대의 상징인 양쪽으로 지지되는 노즈기어가 포함된 발사키트 내부를 보시죠.





당시의 기체중에서는 동체볼륨이 상당히 큰 설계입니다.


궁금했던 엔진 장착부와 동체라인의 설계를 확인할 수 있는 도면입니다.


그리고, 이런 스타일의 기체의 특징은 엔진이 정립으로 장착된다는 것 입니다.


훗날, 엔진이 측방으로 장착되면서 캐노피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게 되고 동체라인은 조금더 곡선이 많은 날렵한 형태로 진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