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Flight

4월 04일 (2024) 비행일지 = 1950년대 모형비행기 1950's model airplane

박성만 2024. 4. 7. 05:50

https://rc-f3a.tistory.com/8551397

 

1965 년 11 월 학생과학 창간호

1965 년의 국내 RC 흔적을 찾아 "학생과학 창간호"를 펼쳐 보았습니다. RC 관련 내용은 전무하다시피 했지만 RC 이전의 U/C, 고무동력기 등의 자료는 있었습니다. 2019 년 지금의 시점으로 무려 55 년전

rc-f3a.tistory.com

글에 앞서 1965년 국내 잡지에 실린 고무동력기 기사를 먼저 보시고 시작하시죠.

 

제가 가진 국내 자료중 가장 오래된 모형비행기 도면이 실려 있습니다.

 

국내 상황을 확인하고 전체의 흐름을 보겠습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3073

 

3월 29일 (2024) 비행일지 = KYOSHO Free Flight Airplane 소개

제가 소장하고 있는 물건은 아니구요. RC의 향한 과거의 절실한 감정이 묻어있는 기체를 소개 드립니다. 제가 중학교 2 ~ 3학년이던 1989 ~ 1990년 당시 발매된 교쇼 프리플라이트 기체 입니다. https:/

rc-f3a.tistory.com

KYOSHO Free Flight Airplane 소개 글을 포스팅하고

 

https://rc-f3a.tistory.com/8553074

 

3월 31일 (2024) 비행일지 = 프리 플라이트 고무동력기 기체

https://rc-f3a.tistory.com/8551397 1965 년 11 월 학생과학 창간호 1965 년의 국내 RC 흔적을 찾아 "학생과학 창간호"를 펼쳐 보았습니다. RC 관련 내용은 전무하다시피 했지만 RC 이전의 U/C, 고무동력기 등의

rc-f3a.tistory.com

프리 플라이트 고무동력기 기체를 소개 드리면서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던 시기의 모형비행기를 언급 했었습니다.

 

관련 자료를 추가로 포스팅하면서 고무동력기의 RC 개조 관련 글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일본의 1950년대 모형비행기 잡지 입니다.

 

1950년 3월, 4월은 한국전쟁전 이구요.

 

1950년 7월은 한국전쟁이 시작된 시기 입니다.

 

1952년 트윈엔진기 사진이 흥미롭네요.

 

제가 과거의 RC사진들을 보면서 자주 언급하는 내용이 "시간은 정말 무섭게 흘러간다" 입니다.

 

1950년 7월 사진에 실린 여성의 나이가 20세라고 가정하면 지금은 94세 이십니다.

 

좋아하는 일에만 집중하면서 살아도 짧은 세월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클래식 1950년대 항공기

 

참고로, 제가 소장하고 있는 기체는 아닙니다.

 

도면을 보시면 RC 개조시의 기자재 배치와 추가 중량 그리고 비행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가볍게 설계되어 있어서 하늘에서의 여유있는 비행이 상상 됩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1610

 

1937 ikarus glider (1937년 이카루스 글라이더) KIT 제작 -1

1937년 설계된 '이카루스' 글라이더를 제작해 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기체의 제원을 확인할 수 있구요. 주익 : 1,500 mm 동체 : 1,150 mm KIT 는 친구가 영국에 주문해서 받았습니다. 4대 분량 입니다. 그

rc-f3a.tistory.com

제가 RC로 개조해서 비행했던 1937년 이카루스 모터 RC 글라이더는 

 

https://rc-f3a.tistory.com/8551641

 

1937 ikarus glider (1937년 이카루스 글라이더) KIT 제작 -6 (완성)

1937년 설계된 ikarus glider (이카루스 글라이더) 키트 제작을 완료 했습니다. 여섯번째 제작일지는 기자재 탑재 및 중량 확인 입니다. 주익 1.5 m 동체 1.2 m 생지 완성 중량 = 290 g 커버링 완료 중량 = 35

rc-f3a.tistory.com

목재 자체가 무거워서 비행중량이 아주 무거운 편 입니다.

 

https://rc-f3a.tistory.com/8551683

 

9월 06일 (2019) 비행일지 = RC글라이더 '1937년 이카루스' 첫비행 성공

1937 ikarus glider (1937년 이카루스 글라이더) KIT 제작 -6 (완성) 1937년 설계된 ikarus glider (이카루스 글라이더) 키트 제작을 완료 했습니다. 여섯번째 제작일지는 기자재 탑재 및 중량 확인 입니다. 주

rc-f3a.tistory.com

그래도, 비행성은 너무 좋았습니다.

 

올드 모형비행기들은 프리플라이트 성향이 반영되어서 안정성이 너무 좋기 때문에 중량이 조금더 증가 되어도 멋진 비행성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바람없고 흐린 날씨

 

친구 G.H가 이곳에 출장을 와서 함께 점심을 먹고

 

집근처 카페에 들렀습니다.

 

이 의자는 목이 좀 불편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함께 커피를 마시고 ...

친구는 다시 대전행 ~~~

 

저는 동네를 좀 걸었습니다.

 

벚꽃의 계절이군요.

 

매년 벚꽃을 보는 기분이 더욱 성숙해진다고 느끼게 됩니다.

 

4 km 걸었구요.

 

RC 비행을 즐기러 나왔습니다.

트랙터가 일하고 있는 논에서는 비행이 불가해서

 

방파제 하구 방향으로 비행 했습니다.

 

낮은 언덕라인에 맞추어서 직선 비행을 즐기니까 또다른 즐거움이 있네요 *^.^*

 

저녁에는 친구 A, 회사동기 B, C와 반가운 만남이 있습니다.

친구 A는 1차 자리를 마치고 급한 다음 일정이 생겨서 그곳으로 자리를 옮겼고

 

2차는

오늘 점심때 커피를 마셨던 그 테이블에서 가볍게 맥주 한잔 했습니다.

동기 B, C는 10년이 넘는 시간이 지나고 오랫만에 만났지만 많은 대화의 주제를 함께할 수 있는 멋진 동생들 이었습니다.

그중 동기 B와는 오랫동안 인연을 이어가게 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들었던 시간 입니다.

 

=========================================================

 

 3월말 스키 2024년 3월 20일

 

인생 첫 3월말 스키 첫날 입니다.

 

무주리조트에서 감사하게도 3월말까지 기회를 주는군요.

 

이런 영하의 기온이 예보 되었습니다.

 

당일 무주 펜션을 1박 예약하고

 

2시간 30분 운전해서 무주리조트에 도착 했습니다.

 

설천 하단 컨디션은 스키를 탈 수 없는 상태 이구요.

 

상단에는 아직 눈이 남아 있습니다.

 

덕유산 1,570m 설천봉 정상에 도착 했습니다.

 

2024년 3월 20일

오후 3시 05분

기온

영하 - 3 도

 

곤도라 정상은 곤도라 입구 기온대비 6도씨 더 낮습니다.

 

기상청 예보는 덕유산 곤도라 입구의 기온이고 정상의 기온은 기상청 예보 - 6도 정도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덕유산 국립공원

 

국립공원의 경치를 즐기면서 운동을 시작 합니다.

 

3월말에 2월중순 분위기를 느낄수 있었던 실크로드 상단 중급 코스를 3번 탔습니다.

 

설천베이스는 영상 기온 3도씨 입니다.

 

숙소에 와서 만들어 먹는 저녁 *^.^*

 

이번 스키시즌 무주 펜션에서 15 박 숙박하면서 라면 끓이는 실력이 많이 늘었습니다.

 

마무리는 연태고량 작은 사이즈 1병을 마시면서 2023/24 스키시즌의 마지막 혼술을 즐겼습니다. 

 

오후 3시경에 늦은 시간 도착했지만 스키장 컨디션은 날씨 덕분에 2월중순의 설질을 보여주었고

1시간 40분 기분좋게 운동을 잘 마쳤습니다.

 

시즌 24 회차도 잘 마무리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