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제작,작업

[스크랩] Piper Cup 제작일지 - 1

박성만 2008. 9. 11. 02:43

2003년에 제가 만들었던 Piper Cup 발사키트 제작일지를 한번 올려 봅니다.

예전에 모 싸이트에 올렸던 내용 카피본 수정 없이 올리는 글이라

현재의 상황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언젠가 영화 알래스카에서 본 실기 Piper J-3 Cub 의 멋진 비행에 빠져버려

이 기체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항상 발사 KIT 를 선호하는 이유는 때문에 그 놈의 이 뭔지.

직접 만들면 보고만 있어도 기뻐지기 때문에 발사 KIT 에 집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인터넷 판매가는 \ 200,000 ~ 240,000 이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World Model ARF 제품을 비슷한 가격에 구입하셔서 날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발사 KIT 를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일제 TETTRA 사의 신제품 Piper J-3 Cub 을 권합니다.

미제 발사 KIT 는 많은 인내력과 시간, 그리고 팔뚝 힘(sanding을 위한)을 요하며

몇몇 분들께서는 제작 도중 다른 동호인에게 건네주거나 불 태워 버리는 등 부작용이 많습니다.

이 점 참조하시고 그럼 일지 작성에 들어 가겠습니다.

 

KIT 의 내부 구성품  입니다.

발사의 재질은 중하 수준이며 CUTTING 은 많이 향상되어 쓸 만 합니다.

주요 재원은

날개길이 : 1.95 m

동체길이 : 1.25m

주익면적 : 58.9 d

총중량  : 2.9 ~ 3.0 kg

사용엔진 : 40~61  , 2 cycle

48~80  , 4 cycle

라디오장비 : 4 ch ~

특이사항 : Clipped Wing (1.56m) 으로 제작 가능


제작을 위한 평판 위에 도면을 깔고 유리판을 올렸습니다.

Wing 제작 전에 부품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CUTTING 상태가 양호함을 확인 할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무거우며 결이 좋지 못한 발사입니다.


먼저 유리평판 위에 Spar 를 직선자에 맞추어 부착하여 직선을 맞추고

Rib 를 도면 위의 위치에 정렬합니다.

LE TE 를 부착한 상태 입니다.

주의 !

1. Spar 가 공사 현장에서 볼 수 있는 각목 같아도 반품하지 마시고 사용해 주세요.

2. 그림에서와 같이 TE 발사 시트를 함께 부착 해야 합니다.

3. Spar , TE ,LE 등등 모두가 활처럼 휘어 있습니다.

과감하게 직선으로 되돌려야 됩니다.

간혹 직선화 작업 중 부서지는 경우가 많은데 결코 긴장하지 마시고 Bonding 후 카본을 

한 줄 넣어주는 등의 방법으로 보강해야지 직선을 꼭 만들어야 하는 것에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양쪽 Wing 의 정렬 입니다.

주의 !

1.       끝단부 Round 부의 발사에 벌레가 파먹은 것 처럼 구멍이 송송 나 있는데

      절대 반품금지 입니다. 이 구멍 마져도 메우면서 작업하는 것이 제작사의 의도 인 듯 합니다.

2.       전체적으로 암수가 잘 맞지 않는다고 중도에 포기 하지 마세요.

제작과 동시에 극기 훈련이 시작 되었으니까요.

3.       중앙에는 에폭시 처리 하였습니다.

날개가 너무 길기 때문에 가급적 에폭시를 사용해 주세요.


Wing Center 접합 후 집게를 사용하여 경화를 기다리는 중 입니다.

주의 !

1.       아마추어 라면 오른쪽 왼쪽 날개 접합시 Spar, LE, TE 의 삼형제가 모두 한 점에서 만나기 힘들 것입니다.

접합 전 여러 번의 가 조립으로 최적의 위치를 잡으세요.

세개의 위치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고 화내지 마세요.

KIT 는 부분부분 자작을 가미해가며 만드는 것이 제작의 즐거움?중 하나 입니다.


여기까지 만든 제가 너무 기특해서 한번 찍어 봤습니다.

결정적인건 바로 AILERON 입니다.

하나하나 붙여서 깍고 또 Sanding 하고……….

본 기체제작의 고비 중 하나 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과감하게 작업하세요. 화이팅!!!



어느새 동체를 만들고 가 조립해 보았습니다.

KIT 제작의 기쁨은 순간순간 느끼는 감상 !

뭐 대단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흐뭇한 건 KIT 파가 누릴 수 잇는 특권 입니다.


이제부터 숨은 자작 실력에 들어 갑니다.

FLAP 만들기!

사진과 같이 기존의 조립된 부위에서 과감히 칼과 톱을 대어서 잘라 냅니다.

그리고 갈고 다듬고 ………

주의 !

1.       과감하게 잘라 내세요.

잘못 잘랐다고 꾸짖는 사람 없습니다.

2.       FLAP 을 넣어야 할 것인지 고민하세요.

제가 작동해 본 결과 그럭저럭 입니다.

기체가 급하게 숙여서 그 이후론 작동 안하고 있습니다.



완성된 FLAP 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아래의 도면은 동호인 정혁 총무님의 CITABRIA 입니다.

참고로 본 KIT 보다 더 지독한 미제 KIT 입니다.

거의 모든 부품이 각목과 평판 이더군요.

주의 !

좋다고 너무 오래 감상하지 마세요.

여기까지는 진도가 잘 나갑니다.

이제 거의 30% 밖에 진행 안 된 거니까요.


Wing Center 에 에폭시+알코올 을 사용 GRASS 천을 씌워 보강 후 발사Magic 을 사용하여 결을 매웁니다.

Engine Mount 에도 에폭시+알코올 을 사용하여 기름으로부터 발사를 보호해 줍니다.

주의 !

1. 에폭시+알코올 의 희석은 보기에 끈적하지도 연하지도 않은 정도로 하시고 (

    직접해보면 별거 아님) 붓 칠 후 붓은 과감하게 버리세요.

2. 에폭시+알코올 의 희석이 남는다고 계속 다 쓸 때까지 칠하지 마세요.

기체 돌덩이 됩니다.



어느 정도 생기가 거의 완성 되었군요.

다음 두번째 필름~비행까지의 일지 기대해 주세요.

 

출처 : 꿈의 부여비행장과 zulurc club
글쓴이 : 박성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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