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제작,작업

송신기 및 송신기 밧데리 TEST (2008.10.17)

박성만 2008. 10. 19. 00:14

추락사고 후 지인들의 조언으로는

1) 에너랜드 밧데리로 교체/밧데리 뱅크에 보내서 새 밧데리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2) 당연 정품 새 밧데리로 교체하세요.

3) 충전기 상태도 별로 인것 같으니 충전기를 최신 모델로 교체하세요.

등등등 이 있었습니다.

 

그전에 먼저 문제가 무엇이었고 앞으로 사용할 기자재의 상태는 어떤지에 대하여 집에서 간단하게 Test 를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만들어 둔 여분의 밧데리도 있어서 성능 Test도 겸했습니다.

 

 사고를 낸 정품 Futaba 밧데리(적색)를 충전해 보았습니다.

5분 경과후 충전 전류:0.7A 에 충전 전압 : 12.14 V 나왔습니다.

 

 여분으로 준비해 두었던 밧데리를 장착하고 측정해 보았습니다.

5분 경과후 충전 전류:0.7A 에 충전 전압 : 15.13 V 나왔습니다.

 

 Test 방법은 동일한 조건 (충전전류:0.7A) 완충 후 단순히 집에서 송신기 안테나를 모두 뽑고

송신기와 수신기를 켜 둔채 한번씩 스틱 조작해 주면서 얼나마 버티는지??? Test 해 보았습니다.

 

1. 사고를 낸 밧데리의 결과

  1) 송신기 Alarm 발생시간 : 1시간 5분 경과후

  2) Alarm 발생후 송신기 OUT : 2분 30초 경과후

 

 2. 앞으로 사용할 밧데리의 결과 

  1) 송신기 Alarm 발생시간 : 2시간 29분 경과후

  2) Alarm 발생후 송신기 OUT : 7분 50초 경과후

 

밧데리 방전후 충전전류 : 0.2 A 로 완충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10월 18일) "AURORA 25"를 송신기 추가 충전 없이 6회 비행하여

남은 송신기에 남은 전압 : 10.2 V 였습니다.

결론은 앞으로 사용할 밧데리는 제 생각에는 당분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요청 사항은

1) 저의 Test 방법에는 문제가 없는지 ?

2) 추가로 저에게 해주실 많은 조언들 부탁 드립니다. 저는 전기쪽은 완전 꽝!!!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