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2월 14일 ~ ?? 작업한 내용 입니다.
다행히 사진에 날짜가 기록되어 있어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게을러서 아직까지 다 완성 못한 상태로 있지만 -.-;
제작일지 재미있게 봐 주세요.
1. 동체는 항공합판으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으며 뜯어내고 난 후 cutting 면이 좋지 못함으로 원활한 접합을 위하여
샌딩을 해 주어야 합니다.
2. 항공합판 자체가 꼬여 있어 평판에 올려 보면 꼬인 정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작 시 꼬임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작업을 진행 해야 합니다.
1. 동체를 고무 밴드와 cable tie를 이용하여 가조립 후 동체의 꼬임에 주의 하면서 접착을 합니다.
-> 참고로 패턴기는 필히 동체 zig 를 제작해야 되는 거 아시죠.
2. 전체가 항공합판 이므로 접합 시 목공용과 일반을 병행 하면서 강도를 요하는 부위는 보강하여 작업을 진행 합니다.
3. 동체의 구조는 위 아래가 아주 복잡하지만 강도에 많은 비중을 두고 설계한 듯 합니다.
4. 주의 ! 매뉴얼상의 R,L 구분을 확실히 하여야 합니다.
엔진 마운트 자체가 side thrust 를 미리 줄 수 있도록 동체 측판의 R,L 이 구분 되어 있습니다.
1. 동체 + 날개의 접합 가공이 손이 많이 가는 작업 이었습니다.
2. 동체측면과 날개의 앞부분이 만나는 부분도 5mm 발사를 사용하라고 되어 있지만 샌딩을 많이 했으므로 작업 전 미리
가공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3mm로 접합이 효율적이라고 판단 되는 군요.
1. 날개 중앙부 보강 및 엔진 마운트 코팅 입니다.
2. Glass는 Midwest 사의 MICRO Glass 를 사용 하였고 접합은 30min 에폭시에 알코올을 희석 하여 부착 및
코팅 하였습니다.
1. 동체와 날개의 접합시 날개의 양 끝단부와 동체 끝단부 간의 길이를 필히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2. Wing bolt 도 KIT 제품을 쓰지 않고 시중에 판매하는 Wing bolt를 사용 하였습니다.
동체의 아래면 입니다.
형상이 동체의 윗면과 비슷하고 항공합판과 발사의 접합이라 작업 시 주의를 요합니다.
발사와 항공합판을 접합하면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스케일성 등을 강조하기 위한 구조 인 듯 하나 조립성 및 비행성에는 크게 영향을 못 미치는 불필요한 구조 인 듯 합니다.
1. 동체의 윗면과 수직 미익의 형상 입니다.
2. 측면 발사 Sheet 커버링에 끝단부 발사 블록 샌딩 입니다.
발사 대패가 없으면 아주 힘든 작업 일 것 입니다.
먼저 수평 미익을 날개 끝단부 와의 길이 및 주익 과의 수평을 고려하여 에폭시를 이용 접합하고
직각자를 이용하여 수직 미익을 접합 합니다.
Robart 사의 incideace meter 를 이용하여 주익을 먼저 0 도에 맞춥니다.
도면상의 주익과 수평미익의 incidence 는 0 도 입니다.
만약 맞지 않을 경우 저는 보통 주익의 각을 고임목을 대어 주는 형태로 변경하여 incidence를 맞춥니다.
이제 생기가 거의 완성되었습니다.
읽어 주셔서 고맙구요.
2탄 커버링과 링키지 setting 그리고 비행까지 차후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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